본문 바로가기
인간 시대/인간 관계

사회 생활, 직장에서 인사를 잘 해야 하는 이유

2021. 4. 13.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는 아는 사람뿐만 아니라 모르는 사람에게도 쉽게 호의를 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동양과 서양 모두 마찬가지이며, 사회생활의 시작일 뿐만 아니라 상대와의 관계를 시작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를 하는 이유

인사를 하면 상대방을 신경 쓰고 있다는 느낌을 주며, 특히 사회생활에서는 윗사람에게 존경을 표시하고 동료에게는 우애의 표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호감지수가 쌓이게 되고 안면이 트이게 되어 결국 나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인사는 상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1. 인간관계의 시작

인간관계를 시작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상대와 친숙함을 쌓고 얼굴과 목소리를 기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서로 간의 존중

상대방에 대한 친절함과 존경심을 나타내며, 또한 나도 상대에게 존중받기 위함입니다.

 

3. 고객 만족

특히 고객을 대할 때 깍듯한 인사는 서비스의 질을 올려 매출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나 자신을 위해

꼭 상대방을 위해서가 아니라 결과적으로는 자신을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5. 하면 이득, 안 하면 손해

인사를 함으로써 얻어지는 크고 작은 이익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인사를 하지 않음으로써 상대와의 관계가 서먹해진다면 그 손해는 무척이나 큽니다.

 

6. 교양과 인격

꼭 이익만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교양과 인격을 쌓는데 도움을 줍니다.

 

a=물개가-인사를-하고-있는-모습
물개의-인사

 

인사를 할 타이밍

인사가 아무리 중요하더라도 그 타이밍이 늦거나 빠르면 괜스레 어색해집니다. 특히나 인사를 하면서 상대의 얼굴을 기억하지 못해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똑같이 인사를 한다면 상대는 무안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목소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사람의 목소리에는 감정이 담겨 있어 기분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퉁명스럽거나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억지로 인사를 한다면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다.

 

1. 상대와의 거리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멀면 시선이 마주쳤다 하더라도 한쪽이 인식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거리는 30보 이내 정도가 좋습니다.

 

2. 사람이 북적거릴 때

사람이 많아서 북적거릴 때 상대방과 마주쳤다면 간단한 목례 정도로 충분합니다.

 

3. 타이밍이 애매할 때

인사할 타이밍이 애매할 때 괜스레 쭈뼛거리는 것보다는 상대방이 제대로 받아주지 못하더라도 인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상대가 바쁠 때

상대가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고 있거나 뭔가에 열중하고 있을 때에는 그냥 지나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중간에 나를 인식하고 쳐다볼 수도 있으니 그 사람을 어느 정도 주시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때는 가볍게 인사를 해 주면 좋습니다.

 

5. 내가 앉아있을 때

정말 바쁜 업무를 처리하고 있을 때는 앉은 상태에서 인사를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의자에서 일어나 인사한 뒤 앉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인사법

1. 시선

인사를 하면서 계속 상대를 쳐다보기보다는 시작할 때, 끝날 때만 부드럽게 바라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시선을 상대와 마주치기보다는 고개를 숙였을 때는 상대와 나의 중간 정도의 바닥에 시선을 두어야 합니다. 눈을 감거나 눈동자를 굴리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2. 표정과 행동

이동하는 도중이라면, 중간에 잠시 멈춰서 인사를 한 뒤 상대가 받아 주면 그때 발걸음을 옮겨야 합니다. 또한 표정에서도 미소가 드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표정 짓기가 힘들더라면 무표정이라도 좋으나, 적어도 인상을 쓰거나 찡그리지는 않아야 합니다.

 

3. 손과 다리

상사나 고객을 대할 때에는 차렷 자세를 한 뒤 손에 계란을 감싼 것처럼 가볍게 쥐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경직된 자세는 피하며, 좀 더 공손하게 하고 싶을 경우에는 아랫배에 손을 모아 인사합니다. 중간에 손이 몸으로부터 떨어지지 않도록 해 줍니다.

 

4. 목소리

목소리는 밝고 명확한 것이 좋으며, 남성의 경우 음계의 미에 해당하며 여성의 경우 음계의 솔에 해당하는 목소리가 좋습니다. 1도 화음이 가장 귀에 거슬리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음계이기 때문입니다.

 

5. 인사말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말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지만 상황에 따라 조금씩 자연스러운 인사말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좋다거나, 어제 등산이 즐거우셨냐고 물어본다거나, 얼굴이 좋아 보이신다거나 등 상황에 맞는 인사말은 오히려 여유와 친근감을 증가시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인사는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요즘에는 인사를 강요하는 사람을 꼰대라고도 부르는 사람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회생활이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하며 그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를 빼먹으면 그 관계를 시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사를 잘해야 하는 이유는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자연스러움과 나의 진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