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대/건강 식품

머리가 좋아지는 견과류 땅콩, 피넛의 효능을 알아보자

2021. 4. 9.

건강한 간식으로 알려진 견과류는 피를 맑게 하고 머리를 좋아지는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 견과류인 땅콩은 영어로 피넛이라고 불리며, 단백질이 높고 스태미너 향상에 있어 큰 도움을 줍니다. 그렇지만 체질에 따라먹어도 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으며 잘못 먹었을 경우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땅콩이 인기가 많아짐에 따라 화장품이나 2차 가공된 땅콩버터 같은 제품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그만큼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재료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렇기에 그 효능을 잘 살려 체질에 맞게 섭취할 수 있도록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땅콩의 재배와 역사

땅콩의 원산지는 남미 브라질로 알려져 있고, 남아메리카를 탐사선에 발견된 뒤 전 세계에 빠르게 퍼져 나가 지금은 열대, 온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잘 살펴보면 종류마다 크기가 조금씩 다른데, 미국 종은 조금 큰 편이며 스페인종은 작은 편입니다. 그러나 성분에 대해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땅콩의 장점은 척박한 토지에서도 비교적 재배가 수월하며, 그 땅을 기름지게 만들어 생명력을 준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한때 목화 재배가 유행이었는데, 이로 인해 갈라지고 척박해진 토지에 농작물을 재배하기 힘들어져 땅콩, 감자, 양파, 토마토 같은 농작물을 재배했습니다.

 

중국에서는 화생, 장생과 라고도 불리어 예로부터 귀한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조선시대 정조 임금 시절, 이덕무라는 사신에 의해 청나라로부터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품종이 귀했지만 근대에 들어서 점차 재배가 쉬워졌고,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견과류로 발전한 것입니다.

 

테이블-위에-땅콩들이-놓여져-있는-장면
땅콩-한줌


땅콩의 효능

1. 포만감이 빠르다.

땅콩은 100g 당 약 500 kacl의 높은 칼로리를 가졌기 때문에 간편하게 소량만 섭취해도 그 포만감이 무척이나 빠릅니다. 살이 많이 쪘다면, 건강을 해치는 야식 대신에 땅콩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식사하기 한 시간 전에 조금 먹어준 뒤, 기다리면 포만감이 느껴져 평소보다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체 지방산이 적으며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 필수 지방산으로 되어 있어 건강에도 무척 좋습니다. 

 

2. 콜레스테롤을 씻어낸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됩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혈관이 점차 좁아지게 되며 그로 인해 각종 병을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땅콩은 혈관에 낀 나쁜 물질들을 제거하여 몸을 깨끗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머리를 맑게 한다.

머리를 좋아지게 만드는 식품에는 보통 비타민 B나 아미노산 같은 요소들이 들어있는데, 땅콩도 이러한 성분을 골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더 소개하자면 들깨, 참깨류에도 이 요소들이 많이 들어있어 공부 집중력을 끌어올려주고, 정신노동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입니다.

 

4. 소화 작용을 돕는다.

현대인들이 밖에서 먹는 음식에는 맛을 끌어올리기 위해 각종 조미료나 기름기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땅콩은 특히 기름진 음식의 소화를 잘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1. 많은 양을 먹지 않는다.

칼로리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찌기 쉽다는 말이 됩니다. 맛있어서 자꾸 습관적으로 집어 먹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니, 소량을 먹은 뒤 포만감이 차오를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2. 체질에 따라 조절한다.

땅콩은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 그리고 여드름이 유독 심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산성 성분으로, 위장이 약하다면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곰팡이를 주의한다.

껍질을 벗겨 놓은 상태로 보관하다 보면 공기에 노출되어 곰팡이가 피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가게에서도 껍질이 벗겨진 상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속에 곰팡이가 낄 경우 우리 몸에 무척 해롭습니다.

 

4. 알레르기 체질은 먹지 않는다.

땅콩 알레르기는 벌침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땅콩이 들어있는 초콜릿, 버터류에 경고 사항을 크게 붙여놓을 정도로 이를 심각하게 보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땅콩 팁
  • 껍질째로 볶아서 먹는다.
  • 소금을 쳐서 간을 한 상태로 안주류로 먹는다.
  • 흑설탕으로 간을 해서 꿀땅콩을 만들어 먹는다.
  • 물엿과 간장으로 땅콩조림을 만들어 먹는다.
  • 푹 삶아서 부드럽게 먹는다.

우리가 평소 접하기 쉬운 작디작은 땅콩에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특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그 효능이 지대하다고 하니 직장인, 수험생들에게 권할만한 음식입니다. 야식 대신 추천할만한 견과류로서 정말 땅콩만 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주의사항을 꼭 살피어 주어야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