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대/건강 식품

믹스 커피의 효능과 진실,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자

2021. 3. 30.

사람이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가 바로 커피라고 합니다. 옛날 오스만 제국 때 유럽으로 널리 전파된 커피는 우리나라에서도 고종 황제를 거쳐 이제는 빼놓을 수 없는 국민 음료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믹스커피는 달달한 느낌과 봉지를 쉽게 뜯어 만들 수 있어, 특히 업무에 집중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 특유의 향과 단맛은 쉽게 빠져나오기 힘들고 매일 습관적으로 몇 잔씩이나 마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친숙한 믹스 커피임에도 그 시선이 곱지만은 않습니다. 그 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신체를 악화시키고 장기적으로 여러 문제를 일으킨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사례가 나오긴 하지만, 이는 꼭 믹스 커피만을 마셔서 생긴 문제라기보다는 생활 습관, 식습관,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면역력과 건강 상태, 나이가 다르므로 무조건적으로 좋다, 나쁘다 따지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분은 라면만 평생 먹어도 건강하며 어떤 분은 몸에 좋은 것만 먹었는데도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믹스 커피의 효능을 보는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 두 가지 견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믹스커피-봉지-사진
믹스커피

 

믹스커피의 단점과 부작용

1. 열량이 상대적으로 높다.

보통 아메리카노는 열량이 5에서 10 정도의 저칼로리라 자주 마셔도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믹스커피는 보통 50에서 80kcal의 열량을 보유하고 있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2. 카페인이 높다.

믹스 커피의 카페인은 한 봉지에 40에서 70mg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일일 카페인 최대 섭취 권고량인 400mg의 약 20퍼센트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며, 두 잔만 마셔도 거의 절반 가까이 카페인이 채워지게 됩니다. 우리가 평소 먹는 음식, 차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믹스 커피를 자주 마시면 최대 권고량이 금방 훌쩍 넘어버리게 됩니다.

 

3. 설탕이 당뇨를 유발한다.

믹스 커피에 들어있는 설탕은 정제당으로 그 흡수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릅니다. 이를 마신 후에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그만큼 흡수율이 빠르기 때문이며, 소화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혈액에 녹아들게 됩니다. 따라서 심혈관에도 좋지 않고 많이 마시면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불안증세를 유발한다.

이는 꼭 믹스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카페인 함유량이 무척 높으므로 과다 섭취 시 불면증과 더불어 불안증세를 띠게 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려 잠이 안 오고 수면의 질과 양이 부족하게 되어 만성 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5. 골밀도를 감소시킨다.

골밀도 향상을 돕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단점이 있지만, 믹스 커피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인식도 있습니다. 물론 많은 양은 권장하지 않지만, 하루에 한 잔 정도는 오히려 장점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그럼 그 효능과 장점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겠습니다.

 

믹스커피의 효능과 장점

1. 프림은 식물성 지방이다.

불포화지방산은 신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많이 먹을 경우 하나도 이로운 측면이 없습니다. 그러나 믹스 커피에 들어 있는 프림은 식물성으로, 포화지방산 함량이 90퍼센트에 달한다고 합니다. 식물성 프림인 코코넛 오일은 저탄고지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라우르산 성분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의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우리가 식사하면서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은 약 20퍼센트를 차지하고, 나머지 80퍼센트 정도는 필요한 만큼 신체적으로 발생됩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커피 한 잔정도는 이 수치를 올리는데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3. 치매를 예방한다.

이는 믹스 커피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커피는 일반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산화물질이 노화를 늦추고 우울증을 예방한다.

어떤 커피든 너무 많이 마시면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커피 믹스 한 잔 정도는 오히려 기분을 좋게 만들어 우울증을 미연에 방지하고, 항산화물질이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마찬가지로 믹스만이 해당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5. 각성효과와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업무를 오래 지속하다 보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당과 휴식이 필요해집니다. 커피 믹스는 정제당으로 당을 빠르게 충원하고 집중력과 각성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믹스 결론

저도 커피 믹스를 무척 좋아하고 하루에 한 잔 정도는 마시는 것 같습니다. 어쩔 때는 하루에 몇 개를 먹는 날도 있는데, 그런 날에는 가슴이 약간 두근거리는 느낌과 메스껍다는 기분이 들곤 했습니다. 물론 평소에 먹는 커피 믹스 한 잔 정도에 몸이 나빠졌다거나 한 적은 없었습니다.

 

식습관 관리랑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루에 한 잔정도는 직장인에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커피 믹스를 한 잔씩 마신다고 해서 몸이 급격히 나빠질 정도면 오랫동안 인기 상품이 되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건강 열풍인 요즘에는 간단한 음식을 먹어도 칼로리나 영양에 신경 쓰는 세상인데, 아직도 믹스는 국민 커피로 활용되고 있으니 말입니다. 또한 이를 마시면서 얻는 정신적인 즐거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분명 그 효능과 장점도 있지만 다른 커피에 비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이 더 많이 따르는 것도 사실인 듯합니다. 평소에 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이라면 저라면 차라리 아메리카노나 블랙커피를 마시겠습니다. 혹은 믹스 커피에도 종류가 많으니 그 내용물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뭐니 뭐니 해도 절제심과 적당한 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