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집에서 건강 자가 진단 체크하는 방법 10가지

2021. 3. 21.

우리 몸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건강에 위협을 느끼는 순간 우리에게 그 단서와 신호를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이 신호들을 일부러 외면하거나 때로는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는 문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에서 스스로 건강을 자가 진단하며 이상이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고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기 위한 방법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가 진단 체크 10가지 방법

1. 머리카락 상태 체크

윤기가 흐르고 탄력이 있는 머리카락은 건강한 신체를 가졌다는 증거입니다. 만약 끼니를 거르고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다면 머리가 거칠어지고 끝 부분이 갈라지게 됩니다. 평소보다 새치가 많아졌다거나, 빗으로 머리를 쓸어내렸을 때 빠지는 양이 많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으나, 비교적 이른 나이에 머리카락 상태가 좋지 않다면 그 신호를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2. 얼굴 상태 체크

얼굴색이 변하고 수척해졌다는 느낌은 나보다는 주변에서 잘 알아볼 수 있는 증거입니다. 만약, 주변에서 평소보다 기운이 없어 보인다거나 얼굴색이 나빠졌다는 말을 들으면 한 번쯤 건강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간이 안 좋아지면 색이 어두워지며, 황달일 경우엔 약간 노란빛을 띠게 됩니다. 또한 혈색이 나빠졌다면 빈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입과 혓바닥 상태 체크

평소보다 식욕이 떨어지고, 입에 뭔가 돋아났거나 답답한 느낌이 들면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갈증이 자주 나고 냄새가 심해졌다거나, 입술이 자주 튼다면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입술의 색깔이 파랗게 변했다면 상황이 더욱 좋지 않습니다. 입과 혓바닥은 항상 선홍빛을 띠고 촉촉해야 합니다.

 

4. 눈동자 상태 체크

피부에 덮여있지 않은 눈동자는 이상 징후를 빠르게 체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충혈이 되었다면 평소에 눈에 피로도가 많이 쌓여 부담이 된다는 증거이며, 누런 색이라면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또렷한 눈빛이 아니라 다소 흐리멍텅해 보인다면 전체적으로 컨디션이 많이 좋지 않아 휴식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5. 피부 상태 체크

피부는 우리 몸을 덮어 보호해주고 있으며, 만약 이상이 생겼다면 외부로부터 오는 문제이거나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환경이 더럽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다면 외부에 두드러기가 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가려움이 심해졌거나 색깔이 변했다면 신체 내부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6. 손톱 상태 체크

정상적인 손톱은 선홍빛이 느껴지고 하얀 반달 모양이 선명하게 보여야 합니다. 그러나 손톱의 색이 변하거나 반달 모양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몸에서 보내는 구조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손톱이 잘 깨지고 부러진다면 몸 상태가 확실히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발톱도 마찬가지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7. 대변 상태 체크

대변의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도 내부 장기가 원활하게 잘 돌아가고 있는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변은 황금색 비슷한 갈색입니다. 만약 녹색, 검은색, 흰색 등 여러 가지 색깔로 보인다거나 변이 너무 묽거나 딱딱하다면 이 또한 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8. 소변 상태 체크

소변은 대변에 비해 육안으로 판단하기가 쉽습니다. 만약 평소에 화장실 가는 횟수가 잦다거나 소변의 양이 적거나 너무 많다면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볼일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방치한다면 더욱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9. 몸무게 체크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 자체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몸무게에 비해 체지방이 높은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근육이 많다면 무거운 체중을 버틸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지만 지방이 많이 쌓이면 건강을 위협하는 근원이 됩니다. 야식을 줄이고 산책과 운동을 병행해주어야 합니다.

 

10. 피로 체크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아데노신을 줄여 컨디션을 극한으로 회복시켜줍니다. 우리가 직장이나 학교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평소보다 잠이 더 필요한 몸이 됩니다. 그러나 오히려 잠을 줄이고 몸을 돌보지 않는다면 피로도가 누적되어 언젠가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집에서도 스스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항상 바쁘게 살고 있지만 가끔씩은 자가 진단을 통해서 소중한 나의 몸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돌보듯이 나의 몸도 소중하게 돌봐 준다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