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과 재료 추천

2021. 3. 19.

빠르게는 중년, 늦게는 노년에 찾아오는 동맥경화는 우리의 건강을 망치는 가장 무서운 증상입니다. 혈관이 탄력성을 잃고 딱딱해져서 마치 축 늘어진 가죽처럼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동맥이 건강하지 않다면, 그만큼 혈액순환이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압력을 견디지 못해 찢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내가 먹는 음식 재료의 개선을 통해 이를 예방하고 나이가 들수록 탄탄한 몸을 만들어야 합니다. 

 

혈관의 3종류

우리 몸에는 크게 혈관이 3가지 있는데, 동맥과 정맥, 그리고 모세혈관입니다.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나가는 혈액이 지나다니는 통로로, 가장 굵고 튼튼한 혈관입니다. 온몸에 피를 골고루 돌게 하는 심장은 그 압력이 무척 강하기 때문에, 그 압력을 견디기 위해 동맥은 탄력성 있고 두껍게 만들어졌습니다.

 

정맥은 반대로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통로이자 동맥에 비해 숫자가 많고, 모세혈관으로부터 혈액을 모아서 다시 중심부로 되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정맥은 근육 사이사이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근육 활동을 늘리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활기를 띠게 됩니다. 가만히 앉아 있기보다는 항상 움직여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모세혈관은 이름 그대로 털과 같은 얇은 혈관이며, 우리 몸 구석구석 분포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멍이 생기는 것은 살갗 어딘가에서 모세혈관이 터진 것입니다. 신체에는 별 지장은 없지만, 가장 중요한 동맥이 노화되면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신경 써줘야 할 부분입니다.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과 재료

1. 표고버섯

마른 표고버섯 2개 정도를 준비한 뒤, 컵에 넣은 후 뜨거운 물을 함께 넣어줍니다. 여기서 뜸을 들이지 말고 바로 뜨거운 물을 부어준 뒤 소금을 손가락으로 살짝만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표고버섯을 우려낸 물을 매일 아침식사 30분 정도 전에 마셔주면 좋고, 꾸준히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2. 미역

바다의 보배인 미역에는 철분 보충과 혈압을 내리게 해주는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소금기가 많아서 너무 많이 먹으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미역을 물에 씻고 말려서 소금을 제거해주도록 합시다. 이대로 먹어도 좋으며, 국이나 쌈을 해서 반찬으로 먹어도 무척 좋습니다.

 

3. 솔잎

솔잎은 약초라고 불릴 만큼 옛적부터 사랑받아온 재료입니다. 이 역시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시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로는 차를 달여서 먹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지만 요즘은 예전만큼 많이 보이진 않습니다. 특히 소나무는 농약을 살포하여 보호하고 있으므로 나무에서 솔잎을 따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안전한 상품이 좋으며, 솔잎 끝부분을 잘라낸 뒤 물과 꿀을 솔잎과 같은 양으로 채워 함께 병에 넣어줍시다.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뚜껑을 닫아 두 달 정도 재워둔 뒤, 솔잎을 제거하고 나머지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이는 민간요법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양파

양파에는 황화아닐이라는 요소가 들어 있는데, 이는 자극적인 맛과 더불어 소화액을 분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좋으며, 우리 몸의 혈액이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파를 그대로 먹어도 좋으나, 맵기 때문에 다양한 반찬으로 해서 섭취하면 동맥 건강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재료들이 있으나, 그중에서도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우리 몸을 잘 보살피기 위해선 운동뿐만 아니라 내가 평소에 무슨 음식을 먹고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정크푸드나 기름기 있는 식품을 자주 먹고 있었다면 이제는 입맛을 자연식으로 바꾸어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